국지성 호우가 많이 와 피해가 많이 생기는 거 같습니다. 그만큼 침수 차도 많이 나오는데요.
중고차 침수 확인 시 꼭 알아야 하는 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중한 차를 구매하는데 침수차를 사면 절대 안되겠죠.
차 구매하시기 전에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피해 사례도 확인해보시고 침수차 구별법도 확인 하여 좋은 차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차 침수 예방법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소비자 피해 사례
사례1. 침수 중고차 구입가 환급 요구
소비자가 2022. 5. 중고차 매매 업체로부터 차량을 구매하고 400만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인수 이후 차량 이상 증상을 감지하여 제조사 서비스 센터에서 ‘침수 차량’이라는 진단을 받았지만 사업자는 성능점검장에서 침수로 판정하지 않았다며 신청인의 구입가 환급 요구를 거절하였습니다.
이후 소비자가 성능 점검 업체에서 ‘침수 차량’ 판정서를 받았지만 사업자가 거부하였습니다.
사례2. 침수 미고지 중고차 구입가 환급 요구
소비자가 중고차 매매 업체로부터 차량을 구입할 때 냄새가 난다고 말했지만 사업자는 실내 세차를 하면 냄새가 없어진다고 말하였습니다.
이후 실내 세차 업체에서 침수 차량이 의심된다는 의견을 받고 정비 업체에서 ‘침수 차량’이라는 판정을 받았지만 사업자는 구입가 환급 요구를 거절하였습니다.
사례3. 침수 차량으로 의심되는 중고차 손해배상 요구
소비자가 중고차 매매 업체로부터 차량을 구입하였습니다.
차량 운행 중 불쾌한 냄새가 나고, 커버 안쪽에서 흙, 모래, 풀 등이 발견되어 보상을 요구했지만 사업자는 침수 차량이라는 객관적인 증거가 없다며 거절하였습니다.
사례4.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 침수 미고지 된 침수 차량 환불 요구
소비자는 중고차 구입시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침수사실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침수로 인한 부식을 확인하고 침수사실 미고지로 구입가 환급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하였습니다.
중고차 침수 확인 주의 사항(침수차 구별법)
1.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조회서비스를 이용하여 침수차 여부 확인
링크 : 카히스토리 바로가기 |
카히스토리에서 무료 침수 차량 조회를 이용하면 보험의 자기차량 담보 보상이 접수 되었던 차량인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차량 실내에 곰팡이 냄새 or 악취 확인
차에 탑승 후 문과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 냄새나 악취를 확인합니다.
3.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안쪽에 진흙 흔적, 물때 확인
흔적이 남아있을 경우나 안전벨트가 교환된 것으로 의심되면 차량 제조일자와 안전벨트 제조 일자를 비교해봅니다.
4. 차량 구석구석에 모래나 진흙, 녹 흔적 확인
5. 배선 전체가 새것으로 교체됐는지 확인
퓨즈 박스나 배선 등 잘 보이지 않는 각종 배선 상태를 확인합니다.
차량이 오래됐는데 배선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한 흔적이 있으면 의심해야 합니다.
6. 매매계약서 특약 기재
매매계약서에 ‘침수 차량일 경우 이전등록비를 포함한 구입가 전액을 환급하겠다’는 특약을 기재해야 합니다.
자동차 침수 예방
호우 예보, 폭우 시 기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합니다.
환경부 홍수 위험 지도 정보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침수 예상 지역을 확인합니다.
이 글은 한국 소비자원 소비자뉴스 / 피해예방주의보
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005&mode=view&no=1003351949&page=2
‘중고차 구입 시 침수 흔적 철저히 확인해야’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